RATGEBER · ARBEITGEBER · BESCHÄFTIGUNGSFORM

직원의 고용형태 정하기

고용형태는 월급, 고용기간, 직원의 다른 직장을 확인한 뒤에 정합니다.

먼저 선택

예상 월급과 고용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가장 가까운 조건을 하나 고르고, 결과를 확인한 뒤 급여 담당자와 최종 신고 형태를 확인하세요.

Minijob

미니잡에 해당하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이 순서로 처리하세요

  1. 예상 월급에 정기 상여금을 더해 월평균이 603 € 이하인지 계산합니다.
  2. 직원에게 다른 직장이나 미니잡이 있는지 서면으로 확인받습니다.
  3. 이름, 주소, 사회보험번호, 근무 시작일 등 고용정보를 Minijob-Zentrale에 미니잡으로 등록하고 근무시간을 기록합니다.
  4. 직원이 예전에 신청한 연금보험료 면제를 2026년 7월 이후에 취소하겠다고 하면, 그다음 달부터 다시 연금보험 가입자로 신고합니다.
주의

최저임금, 유급휴가, 병가 중 임금 지급 규칙은 미니잡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주된 직장이 있는 직원이라면 두 번째 미니잡부터 사회보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 면제 취소는 한 번만 할 수 있고 지난 기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직원에게 꼭 받아 둘 확인서
  • 현재 다니는 주된 직장과 다른 미니잡
  • 올해 일한 단기고용의 시작일, 종료일, 실제 근무일수
  • 학생, 연금 수령, 실업 등록 등 현재 상태
  • 건강보험조합과 세금번호

직접 처리할 때

기한

고용형태는 첫 근무 전에 정하고, 즉시신고 대상 업종이라면 근무 시작 전에 신고까지 마쳐야 합니다.

문의할 곳

급여 담당자나 세무사, Minijob-Zentrale 또는 직원의 건강보험조합

준비할 것

근로계약서 초안, 예상 월급과 정기 상여금, 고용기간, 직원의 다른 직장 확인서

독일어로 이렇게 말하세요

Bitte prüfen Sie vor Beschäftigungsbeginn, wie diese Beschäftigung sozialversicherungsrechtlich zu melden ist.

2027년 1월 1일부터 달라지는 것

표의 금액은 모두 세금과 보험료를 빼기 전의 세전(브루토) 금액입니다.

항목2026년2027년 1월 1일부터
법정 최저임금 (세전 시급)시간당 13,90 €시간당 14,60 €
미니잡 월 소득 한도 (세전 월급)603 €633 €
미디잡 구간 (세전 월급)월 603,01~2.000 €월 633,01~2.000 €
보험료를 매기는 세전 월급의 상한 (건강·요양보험)월 5.812,50 €월 6.375 €
보험료를 매기는 세전 월급의 상한 (연금·실업보험)월 8.450 €월 8.850 €
미니잡 직원의 건강보험료 (회사 부담)세전 월급의 13 %세전 월급에 일반 보험료율 14,6 %⁠와 평균 추가보험료율을 더한 비율 적용
2026년 평균 추가보험료율 2,9 % 기준으로 약 17,5 %

보험료를 매기는 월급의 상한은 연방내각이 의결했고 연방참사원의 동의를 기다리고 있으며, 2027년 평균 추가보험료율은 11월 1일까지 정부가 고시합니다.
미니잡 직원의 건강보험료는 회사만 내므로 직원의 실수령액은 달라지지 않고, 개인 가정이 가사도우미 등을 고용하는 미니잡은 지금처럼 5 %⁠입니다.
이 글의 계산과 설명은 2026년 기준입니다.
최저임금·미니잡 한도 근거 → 건강보험료 변경 진행 현황 →

이 안내의 기준

이 글은 제도를 쉽게 이해하기 위한 일반 안내이며 개인 법률상담이 아니므로, 애매한 경우에는 담당 관청이나 변호사, 세무사에게 확인하세요.
숫자와 규칙은 2026년 10월 기준이며 이후 바뀔 수 있습니다.

기준: 2026년 10월